건강하개 살려면 규칙적인 운동과 식생활?

[스크랩] 태양인이 먹으면 좋은 음식

wkdtksdls38 2015. 2. 13. 08:59

                      

 

 

 

해산물이라면 조아조아~

육식을 싫어하고 해산물을 잘 먹는 태양인.
시원하고 담백한 음식을 좋아해서 야채를 많이 먹는다.
맵거나 짠 음식은 잘 안 먹으며, 술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체질과 음식
<<이로운 음식>>
더운 식품보다는 생랭한 식품이 좋다. 그리고 지방질이 적고 자극성이 적은 담백한 맛의 음식이 적합하다. 특히 지방질이 적은 해물류나 소채류가 좋다.
태양인은 간기능이 약하므로, 간을 보하는 음식이 좋다.
곡류 : 쌀, 통밀가루, 보리, 검은팥, 검은콩, 호밀, 검은깨, 들깨, 메밀, 메조, 냉면
해물 : 미역, 다시마, 새우, 조개류(굴, 전복, 소라), 게, 해삼, 오징어, 청어, 붕어
육류 : 모두 나쁘다.
채소 : 배추, 양배추, 케일, 푸른상추, 푸른야채, 취나물, 가지, 토마토, 순채나물, 솔잎
과일 : 배, 감, 곶감, 포도, 머루, 다래, 앵두, 모과, 귤, 오렌지, 복숭아, 딸기
기타 : 비타민C, 포도당, 오가피, 녹차,

<<해로운 음식>>
맵고 성질이 뜨거운 음식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좋지 않다.
칼로리가 높고 고단백의 중후한 식품을 즐겨 먹으면 간에 부담을 주어 간염과 같은 질병이 생길 수도 있다.
곡류 : 찹살, 차조, 수수, 흰밀가루, 흰콩, 율무, 땅콩, 적두, 참깨, 참기름,
육류 : 모든육류, 요구르트, 베지밀, 계란, 기름진 음식
채소 : 무우, 당근, 도라지, 더덕, 마, 열무, 미나리, 샐러리, 유색상추
과일 : 사과, 대추, 밤, 호두, 은행, 참외, 멜론, 수박,
기타 : 꿀, 로얄제리, 화분, 인삼, 녹용, 영지, 홍차, 커피, 비타민A.B.D.E, 술

체질과 음주
간이 비교적 약하고 열이 많기 때문에 술이 잘 받지 않지만 술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화를 잘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술자리에서는 주의가 필요하다. 술은 생맥주가 괜찮은 편이고 소주, 양주 등은 좋지 않다. 태양인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을 많이 마시면 음식을 토하거나 거부하는 증상인 반위증(反胃證)이 잘 생기고, 혹은 다리에 힘이 빠져 걸음이 불안전해지는 수가 있다. 안주는 화학조미료를 첨가한 것은 모두 해롭고 조개류, 포도, 머루, 다래, 김, 신선한 야채 등이 좋다. 특히 소변이 시원하게 나와야 하므로 조갯국, 포도주스, 야채주스 등이 도움이 된다.

more>>>

성격적 특징
태양인의 성격은 남들과 잘 소통하고 과단성과 진취성이 강하다. 반면에 계획성이 적고 대범하게 마음을 열어놓지 못하며, 남을 공격하기 좋아하고 후퇴를 모른다. 지나친 영웅심과 자존심이 강하여 일이 안될 때에는 심한 분노를 발한다. 또한 머리가 명석하고 뛰어난 창의력이 있어 남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연구한다.
태양인은 그 수가 적어서 이제마 선생도 많은 연구를 하지 못하였다고 하였으며, 단지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두 가지 병증과 이에 대한 처방을 기록하였고 음식에 대해서도 몇 가지를 분류하였을 뿐이다.
고 박정희 대통령이나 불세출의 영웅 나폴레옹이나 세계를 공포에 몰아넣었던 히틀러나 삼국지의 조조 등이 전형적인 태양인의 풍모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 모두 공통적인 유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태양인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서 적자생존 법칙에도 약한 편이고 그대로 낙오하는 사람도 많다.

신체적 특징
폐가 크고 간이 작기 때문에 상부 목덜미가 실하고 머리가 크다. 얼굴은 둥근 편이고 살이 두텁지 않으며, 보통 이마가 넓고 관골이 나왔으며, 눈에는 광채가 있다. 또한 간이 작으므로 척추와 허리가 약하여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기대어 앉거나 눕기를 좋아하며, 또 다리에 힘이 없어서 오래 걷지를 못한다. 대체로 몸은 마른 편이며 태양인 여자로서 몸이 건강해도 자궁 발육이 잘 안되어 생산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잘 걸리는 질환
태양인은 폐 기능이 튼튼하고 간 기능이 약한 채 태어났다. 한의학에서 폐는 단순히 숨만을 쉬기 위한 장기는 아니다. 인체가 살아있다는 것은 움직인다는 것이고 모든 움직이는 것에는 에너지가 필요하다.
인체가 살아서 숨쉬고 활동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기(氣)가 없으면 안되는 것인데 폐는 기(氣)를 주관하는 장기가 된다. 폐기가 넘치면 기상을 드높이고 자신감 있게 일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러나 상승한 기가 하강하지 않으면 두통이나 어지러움, 코피가 난다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고 눈이 충혈되거나 아픈 증상들에 시달리게 된다.
가장 튼튼해야 할 폐기가 떨어지게 되면 태양인은 그야말로 구제해볼 방법이 없다. 그래서 태양인은 조금만 몸을 잘못 관리해도 항상 병마에 시달리게 된다. 선천적으로 간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상 빈혈과 관련한 증상들이 잘 나타난다.
얼굴이 창백하고 파리하며 입술에 핏기가 없고 항상 어지럽고 손발에 기운이 없으며 잘 저리고 허리가 아파서 자주 기대어 앉아야 하며 가슴이 두근두근 하거나 잘 놀라며 잡꿈을 시리즈로 꾸는 경우가 많고 깊은 잠을 잘 못 자며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자칫하면 세상을 삐뚤게 볼 수가 있으며 그로 인해 정신질환에 시달릴 수가 있다

건강관리법
태양인은 간기능이 크게 떨어짐으로써 혈액을 잘 생성하지 못하여 제반 증상들이 잘 나타날 수 있다. 그로 인하여 정신 안정이 안되어 나타나는 불안 신경증 등의 증세가 많이 있다.(혈액이 부족하면 정신이 불안해짐) 또한 기의 흐름이 원만하지 못하여 상승한 기가 하강하여야 하는데 상부에 머물러서 나타나는 기역(氣逆)증세가 나타나며 허리 이하가 약해서 오는 증상과 자칫 편향된 시각으로 세상을 보는 데서 오는 정신질환 등에 유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항상 기의 흐름을 왕성히 하고 원활히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태양인은 운동과 함께 단전호흡과 정신수양을 많이해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중요하다. 또한 음식을 골고루 먹고 간에 좋은 한약재를 평소에 많이 복용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숲속에 궁전
글쓴이 : 태 양 원글보기
메모 : 태양인 이기에 퍼가다 두고 가끔씩 읽어보렵니다,